외화 입금 받는 방법.

 

제가 하고 있는 경리업무 중에서 횟수가 잦지는 않지만 외화 송금 업무가 있습니다. 외화 송금의 경우 해외 업체에서 받은 인보이스에 입금 받을 외국은행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표기되어 있었기 때문은행에 제출하는 서류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최근 반대로 외화를 입금 받을 거래가 발생했습니다. 해외업체에 입금 받을 계좌 정보를 보내야 해서 입금 받을시 꼭 알려줘야 하는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외 거래를 통해 외화를 송금 받을때는 입금받을 은행 영문이름, 은행코드번호와 계좌번호, 입금자, 회사영문주소, 회사영문이름, 연락처를 기본적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저는 거래은행으로 부터 자료를 받아보기 위해서 입금받을 계좌를 담당하는 지점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았습니다. 지점 은행 영문주소부터 코드번호까지 잘 정리된 내역를 받고 싶었으나 통장 첫 페이지를 펼쳐보면 은행코드번호가 있으니 그것만 잘 확인해주면 되고 지점명도 안 적어도 다 입금이 된다고 하시니 더 이상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은행 영문이름과 지점별 영문주소는 친절한 네이버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은행 직원분의 말을 믿고 국민은행 본점 주소를 사용하고 영문이름과 SWIFT CODE만 정확히 적기로 했습니다. SWIFT CODE는 6자리 입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통장에 적혀있던  SWIFT CODE는 9자리로 뒤에 XXX가 있는데 이것은 적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외화 입금 계좌정보를 정리해서 전달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은행들의 통장을 꺼내 확인해보았습니다. 은행별로 SWIFT CODE는 통장안에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자주 통장을 열어보곤 했는데 왜 이것이 보이지 않았을까 의아 할 정도 입니다. 하나은행은 국민은행처럼 통장 거래시 첫 페이지에 찍히는 안내문에 표시되어 있고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은 은행명 아래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같은 경우 통장 구석구석을 찾아보니 SWIFT CODE및 지점 영문명까지도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확인한 은행별 SWIFT CODE를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은행

 CZNBKRSE

 하나은행

 KOEXKRSE

 기업은행

 IBKOKRSE

 신한은행

 SHBKKRSE

 농협은행

 NACFKRSE

 우리은행

 HVBKKRSE

 

 

 

 

 

 

화를 입금 받을 계좌를 확인 해서 거래를 하지만 외화가 오고간 거래에 대한 증빙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수출신고필증과 외화입금증명서를 요청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거래는 수출신고필증을 발급할 수 없는 거래이기에 해외업체 발주서로 증빙을 대체 하기로 했습니다. 1년 이상의 시간을 경리업무를 하고 있지만 새롭게 접하는 업무는 증빙으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세무서에 꼭 확인합니다. 돈과 관련된 일들에 증빙을 챙기는 것이 경리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음번에는 국민은행 외화송금방법에 대해 경험담을 남겨보겠습니다.